척추관협착증 초기와 말기는 증상이나 퇴행의 진행 정도에 따라서 차이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운동도 마찬가지로 허리협착증 증상 초기냐, 말기냐에 따라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운동만으로 협착증이 좋아질 수 있는지는 초기와 말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이라는 질환은 지속적으로 다리 근력이 떨어지면서, 다리와 엉덩이 근육도 위축되는 성격이 아주 강한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근력과 근육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이 근력과 근육을 유지하지 않으면 종국에는 걸을 수 있는 근력 자체가 극도로 떨어져서 못 걷게 돼버립니다. 그래서 실제로 협착증의 가장 심한 단계까지 가신 분들을 보면 아픈 것 보다는 근력이 떨어지고 근육이 위축돼서 아예 걷질 못하게 되는 게 제일 큰 문제입니다.
허리협착증 초기에는 허리통증이 갈수록 잦아지거나 평소보다 조금 무리해서 걸었을 때 다리가 저리는 등의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또 오후에 종아리가 뻐근하고 나무토막처럼 딱딱하게 굳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최소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무리없이 걸으실 수 있습니다. 허리협착증 초기에는 신경압박이 심하지 않고 척추관의 공간이 어느 정도 확보된 상태이기 때문에 운동과 생활습관 관리만 잘해준다면 어느 정도 호전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운동은 근력강화를 목적으로 무게를 많이 들거나 힘을 주는 운동이 아닙니다.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이란 발목, 무릎, 고관절, 골반, 걷기 운동을 의미합니다. 생활습관 역시 허리에 무리가 가는 일을 최대한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협착증은 대부분 50~60대 이상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면서 퇴행성 질환 중에서도 퇴행정도가 매우 심한 증상이라서 초기라고 하더라도 이미 퇴행이 많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늘 주의해야 합니다. 허리협착증 초기에는 운동을 안 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보다 무리하게 운동을 많이 해서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운동을 한다면 무리한 운동 보다는 앞서 말씀드린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 4가지 운동과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운동과 생활관리를 꾸준히 한다면 어느 정도 호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허리협착증은 말기로 진행될수록 통증으로 인해 걸을 수 있는 보행거리가 점점 짧아지게 됩니다. 아주 심한 경우 몇 걸음만 걸어도 통증이 심해서 아예 외출도, 횡단보도 건너는 것조차 어려워집니다. 또 걷지 않더라도 수시로 다리가 저리고 아프며 밤에 쥐가 나서 수면의 질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의 구멍이 얼마 남지 않을 정도로 좁아진 중증 허리협착증은 신경압박이 매우 심한 상태이기 때문에 증상 완화를 위한 운동 자체가 어렵습니다. 즉, 협착증 걷기 운동은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매일 꾸준히 걸으면서 보행거리를 점차 늘려나가는 것인데 항상 아픈 상태가 지속되고 몇 발자국만 걸어도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운동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협착증 말기에는 침과 약침, 한약, 추나, 물리치료 등 다양한 복합치료를 병행해서 퇴행으로 두꺼워지고 딱딱해진 황색인대를 부드럽게 풀어주어 신경압박을 완화, 압박된 신경과 주변 혈관들이 원활하게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 하지 증상이 완화되면 그때부터 걷기 운동을 시작하면 됩니다. 중증 허리협착증은 통원치료가 다소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한 달 정도 입원치료를 통해서 기능을 회복하면 조금이라도 운동을 시작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또 퇴원 후에도 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운동법과 생활습관 관리를 꾸준히 지속한다면 치료 전에는 10m도 못 걸으셨던 분들이 퇴원하실 때는 100m, 그 이후에는 1km ••• 이처럼 매주 꾸준히 점점 보행거리를 늘리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증 허리협착증은 신경 압박 상태가 매우 심하고 운동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켜서 운동을 할 수 있는 기초적인 조건을 만든 후에 4가지 운동과 걷기 운동을 조금씩 시작하시면 현재 상태보다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의 이완추나는 미국 유명 병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중증 척추관협착증 환자가 한방치료 후 통증 없이 걸을 수 있는 보행거리가 11배 이상 증가하였다’는 한방치료 효과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미 국제 유명 의학학술지(Journal of Pain Research)에 게재된 만큼 한방치료 효과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모커리 이완추나는 척추뼈가 50% 밀려난 전방전위증 환자, 디스크 파열이 심한 환자, 척추유합술 후 재발된 환자 등 고난도 척추질환에 적용 가능합니다.
모커리 척추관협착증 ABCDE 한·양방 협진 재활치료법은 수술 없이 협착증을 치료하는 모커리 고유의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한쪽 다리의 통증만 있는 초기 협착증부터 다리에 힘이 빠지고 몇 걸음 걷지 못하는 말기 협착증까지 ABCDE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는 수준 높은 임상연구를 통하여 말기 협착증 환자가 ABCDE 재활치료로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11배 증가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