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협착증의 진행과 악화를 막기 위해선, 최근에 증상이 악화됐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반드시 찾아야 합니다. 이에 협착증 증상이 악화되었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또 증상이 악화된 원인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허리협착증은 일반적으로 좋았다 안 좋았다를 반복하는 성격이 강하며, 장기간에 걸쳐 증상이 서서히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짧게는 수 년에서 길게는 10년 이상 매일매일 허리가 아팠다 안 아팠다를 반복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협착증 환자들 중에는 증상이 좋았다 안 좋았다를 반복하면서 굉장히 오랫동안 요통을 겪은 분들이 많고, 이와 함께 엉덩이와 다리 통증을 느끼고, 아침에 일어나면 허리가 뻣뻣한 증상인 조조강직감을 아주 장기간 동안 갖고 오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허리 및 다리의 불편감이 심해지고,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줄어드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협착증 증상이 악화되었다는 의미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자면, 증상이 장기적으로 서서히 악화되던 것이 단기간에 많이 악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단기간에 걸을 수 있는 거리가 확 줄어들게 되고, 갑자기 평소 느꼈던 불편감이 더 커지게 되는데요. 특히 잠잘 때, 걸을 때,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불편감이 심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잘 때도 불편해서 잘 못 자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뻣뻣한 허리가 풀리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고, 걸을 수 있는 거리가 줄어들고, 허리 및 다리의 불편감이 커졌다면, 이는 허리협착증 증상이 악화된 것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단기간에 갑자기 허리협착증 증상이 악화되었다면 거기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습니다. 많은 협착증 환자분들은 아주 오랜 기간 불편감을 느껴왔고, 그런 불편함이 계속 좋았다 안 좋았다를 반복하면서 수 년, 길게는 10년 이상 오래 지속되다 보니까 그 상태에 둔감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증상이 좀 좋아져도 '오늘은 이유 없이 좋은가 보다' 하고, 증상이 악화되어도 '오늘은 그냥 좀 안 좋은가 보다' 이렇게 받아들이시는데, 절대 아닙니다. 협착증 증상이 악화된 데는 반드시 이유가 있습니다. 허리는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악화된 이유는 바로 여러분이 했던 것들에 있습니다. 특히 의식하지 않고 무심코 했던 일이나 행동, 운동 등이 협착증을 악화시키는 요소들입니다. 이런 것들이 나에게 무리가 되었기 때문에 협착증 증상이 악화된 것입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갑자기 증상이 악화되었다면, 최근에 내가 무슨 일이나 활동, 운동 등을 했었는지 꼼꼼히 생각해보고, 이중 무엇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었는지를 찾은 후 원인이 된 그 일을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협착증 증상을 악화시키는 일을 예를 들자면, 딸 집에 김장을 도와주러 갔다거나, 오래 앉아있었다거나, 차를 오래 탔다거나, 컨디션이 좋다고 운동을 무리하게 했다거나, 많이 걸었다거나, 또 무거운 걸 들었다거나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최근 했던 일들 중 어떤 것이 증상을 악화시켰는지를 찾고, 이를 반드시 피해야 내 허리 컨디션을 훨씬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 모커리한방병원은 허리협착증 치료를 하면서 허리에 안 좋은 생활습관 등을 자세히 교육해드리는데요. 이런 교육을 잘 받으신 환자분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내가 평소 무심코 하던 활동이나 운동이 내 허리를 얼마나 아프게 하고 있었는지를 몰랐었는데, 이제는 잘 알게 됐다"라고 말하시고, "잘 교육 받아서 협착증에 안 좋은 것들을 평소에 피하게 되니까 허리 상태가 훨씬 더 좋아졌다"라는 말씀들을 하십니다. 그만큼 협착증에 있어 생활습관 관리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협착증 환자가 꼭 알아야 할 생활수칙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렇듯 증상이 서서히 안 좋아지고 있던 환자들이 단기간에 갑자기 걷는 데 문제가 생기고, 다리에 힘이 더 빠지고 감각기능이 더 떨어지고, 불편감이 더 커진 것. 이런 경우가 바로 협착증 증상이 악화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평소에 그다지 큰 불편감을 못 느끼고 살았고, 허리가 오랫동안 아팠던 게 아닌 분들이 어느 날 갑자기 극심한 한쪽 다리, 엉덩이 통증이 생겼고, 또 이런 증상들 때문에 병원에 갔더니 MRI상으로 척추관이 좁아진 게 보인다고 협착증을 진단받았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갑자기 한쪽 다리, 엉덩이에 극심한 통증이 생긴 것은 협착증 증상이 아니라 디스크와 가까운 증상이라고 봐야 합니다.
이렇게 최근 급성으로 생긴 심한 한쪽 다리, 엉덩이 통증 위주의 증상들은 치료를 해보면, 다리에 힘이 빠지고 감각도 떨어지고, 잘 걷지 못하는 진짜 협착증보다 치료가 훨씬 더 쉽습니다. 그러니 오랫동안 아픈 데가 없다가 최근에 갑자기 한쪽 다리, 엉덩이 등에 심한 통증이 생기신 분들은 방치하지 말고 바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또 MRI상으로 척추관이 막혀있다고 해서 다 협착증이 아닙니다. 그리고 척추관이 막혀있어도 아프지 않은 사람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에 관한 내용도 아래 첨부된 영상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리에 힘이 빠지고, 다리 감각이 떨어지고, 잘 걷지 못하는 진짜 협착증 증상을 가진 분들은 통증치료와 더불어 약해진 근육의 기능을 회복하고, 떨어진 근력을 살리는 재활치료를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환자분들도 치료를 받으시면 걷는 거리가 많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몇 걸음도 걷기 어려운 말기 협착증도 수술 없이 치료하고 있으며, 이러한 말기 협착증 한방치료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치료 이후 말기 협착증 환자의 평균 보행 거리가 치료 전 대비 11배 증가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SCI급 국제학술지에 발표했습니다. 저희가 발표한 이 논문은 무작위 대조군 연구라는 굉장히 신뢰도가 높은 연구 방식의 논문으로, 말기 협착증이 수술 없이 호전될 수 있다는 한방치료 효과를 세계 최초로 무작위 대조군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런 신뢰도 높은 논문을 믿지 않으신다면, 여러분 도대체 어떤 걸 믿고 치료를 받으실 건지 궁금합니다. 논문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모커리 척추관협착증 ABCDE 한·양방 협진 재활치료법은 수술 없이 협착증을 치료하는 모커리 고유의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한쪽 다리의 통증만 있는 초기 협착증부터 다리에 힘이 빠지고 몇 걸음 걷지 못하는 말기 협착증까지 ABCDE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는 수준 높은 임상연구를 통하여 말기 협착증 환자가 ABCDE 재활치료로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11배 증가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