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2014-10-25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심하지 않고 완전 초기 정도의 일자목 증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자전거로 이주정도 출퇴근을 하다가 목과 등쪽 통증으로 척추병원에서 도수치료를 받았습니다.

     

    문제는 도수치료 후 2시간 정도 후에 갑자기 메스꺼움을 느끼면서 구역감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을 살펴보니 척추의 정렬이 바르지 못하거나 할때 메스꺼움과 위장장애를 일으킬수 있다고 하고 흉쇄유돌근이 손상되어도 메스꺼움을 느낄수 있다고 하는데 해당 병원이나 다른 2차병원 정형외과에 가서도 척추와 메스꺼움은 아무 연관이 없다는 거였습니다.

     

    현재는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받아 양방과 한방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데요 아직도 도수치료시 척추가 손상되어 메스꺼움을 느끼게 된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해소가 안됩니다. 인터넷에서는 그럴수도 있다고 나오고 아직까지 병원측에서는 그런일은 없다라고 하는데 도통 알수가 없네요.

     

    단순히 위장 질환이 도수치료를 기점으로 겉으로 드러난 건지 아니면 과한 도수치료로 인한 메스꺼움이 온것인지 원인을 알수 없어 정신적으로도 힘들어 문의글을 올려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고영진원장입니다.

    도수치료시 느껴지는 위장질환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우선 서면상으로는 정확한 답변이 어려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척추와 위장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으나 한의학적으로 비위에 해당되는 부위가 척추주변에 분포하므로

    이를 자극할 경우 위장반응이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척추주변을 자극하는 도수치료로 인해 질병이 유발되었다기 보다 일시적 자극증상으로 이해하는편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이후에 치료여부가 결정이 될 것 같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셨나요?

    이승호님의 완쾌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